[천자칼럼] 청원경찰 은메달리스트

입력 2023-10-05 18:40   수정 2023-10-06 00:11

다음달 12일 미국 뉴욕에서 UFC 헤비급 챔피언 존 존스(36)와 타이틀전을 하는 도전자 스티페 미오치치(41)는 UFC 사상 유일하게 헤비급 타이틀 3차 방어에 성공한 ‘GOAT(Greatest Of All Time·역대급)’ 파이터다. 선수 경력이 화려하지만 본업은 따로 있다.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의 소방관. 경기가 끝나면 어김없이 돌아간다. 엄청난 대전료를 받으면서도 소방관 일을 계속 하는 데 대해 그는 “내가 사랑하는 일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미오치치처럼 본업을 따로 가진 채 운동선수로 활약하는 이들이 국내에도 적지 않다. 2018년 3대3 농구 국가대표로 선발된 임채훈은 동아제약의 ‘박카스 영업맨’이었다. 평일엔 직장인, 주말엔 선수로 뛰었다. 2020년 83세의 나이로 세상을 뜬 배우 송재호는 1978년부터 취미로 시작한 사격에 열정을 쏟아 전국체전에서 금메달까지 딴 선수이자 국제심판이었다. 복싱 드라마에 캐스팅된 것을 계기로 권투를 시작해 2013년 국가대표 최종 선발전에서 우승한 배우 이시영, 지난해 실용사격 국가대표로 뽑힌 개그우먼 김민경도 마찬가지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양궁 컴파운드 혼성 단체전과 남자 단체전에서 각각 은메달을 딴 주재훈 선수(31)의 스토리가 감동적이다. 그가 활을 처음 잡은 것은 해병대 제대 후 대학 3학년이던 2016년. 경북 경산의 양궁동호회에서였다. 이후 유튜브 영상을 보며 자세를 익혔다. 연습장이 없어서 경북 울진의 빈 축사에 과녁을 놓고 연습했다고 한다. 그의 직업은 한국수력원자력 청원경찰. 당연히 훈련시간이 부족했다. 아침이나 늦은 오후, 야간에 연습하면서 전업 선수의 3배 속도로 활을 쏘는 압축 훈련으로 문제를 해결했다.

지난 4월 태극마크를 단 그는 진천 선수촌 입촌을 위해 회사에 무급휴직계를 냈다. 은메달을 딴 후 그가 “가족, 경북 울진의 지역사회, 회사 관계자들께 영광을 돌린다”고 한 이유다. 그는 생업과 가정을 지키기 위해 당분간은 국가대표에 도전하지 않을 예정이다. 하지만 “2028년 LA 올림픽 정식 종목이 되면 다시 생각해보겠다”며 꿈을 접지 않았다. 그의 진정한 스포츠 애호 정신에 경의의 박수를 보낸다.

서화동 논설위원 firebo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